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로마족(집시)은 유랑 민족이 아니다
로마족(집시)은 유랑 민족이 아니다
  • 앙리에트 아세오
  • 승인 2012.10.14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가 앙드르제즈 폴라코프스키가 1966∼67년 러시아 국경과 접한 폴란드 루빈 지역에서 카메라에 담은 보헤미안들.

프랑스에서는 로마족(집시) 캠프촌을 강제 철거하고, 헝가리나 루마니아에서는 집시에 대한 차별이 흔하게 일어난다.집시는 사사건건 비난의 표적이 되고 있다.한 나라에 귀속되지 않고 떠돌아다니는 이들은 유럽 기구들로부터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음에도 ‘방랑객’이라는 이미지 때문에 최소한의 권리조차 박탈당하며 살아간다.집시의 역사와 문화, 그리고 이들이 살아가는 현실에 대해 우리는 많은 부분을 모르고 있다.

오랜 기간 다양한 민족이 공존해온 유럽 대륙에서는 각 민족 고유의 특수성을 논하기 힘들다.하지만 내부의 위기가 고조돼 정치적으로 반이성주의가 대두될 때는 민족성을 두고 서로 욕먹는 진창 싸움이 벌어진다.각 나라의 국민에 대한 낡은 고정관념이 판을 치는 것이다.이에 따라 독일인들은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앙리에트 아세오
앙리에트 아세오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