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국왕의 발 아래 놓인 모로코 정치
국왕의 발 아래 놓인 모로코 정치
  • 웬디 크리스티아나센
  • 승인 2012.11.12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écial 정치 시험대에 선 이슬람주의
"모로코는 민주국가가 아니다.하지만 '아랍의 봄'이 민주주의로 한 단계 더 나아가는 데 분수령이 됐다.모로코에서는 가히 혁명에 가까운 일이 일어나고 있다!" 1년 전 모로코 역사상 최초로 온건 이슬람 정당인 정의개발당(PJD)이 원내1당이 되며 당 대표 압델리라 벤키라네 총리를 중심으로 연립내각이 구성됐을 때, 법무장관에 임명된 무스타파 라미드는 놀라운 심경을 감추지 못했다.그도 그럴 것이 그때까지 라미드는 이슬람주의 정당에서 대표적인 반정부 인사로 활동하며, 정치 개혁 없이는 절대 총선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공개적으로 주장해온 인물이었다.

아랍 세계 전역에 민주화 바람이 들불처럼 번지는 가운데, 2011년 2월 20일 모로코에서도 수천 명의 시민이 라바트·카사블랑카·탕헤르·마라케시 거리로 쏟아져나왔다.시민들은 헌법 개정과 새 내각 구성, 부패 척결을 요구했다.2011년 3월 9일, 국왕 모하메...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웬디 크리스티아나센
웬디 크리스티아나센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