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여성노동, 그 실상과 착각
여성노동, 그 실상과 착각
  • 마르가레 마루아니 외
  • 승인 2012.12.10 2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제>, 1985-장샤를 블래

1세기 동안의 통계를 면밀히 살펴보면 여성 일자리에 관한 통념은 사라진다.실업률, 물가지수 같은 수치는 정치적이다.여성의 일도 마찬가지다.사회마다 시대마다 문화마다 여성노동의 형태를 만들어내고 그 이미지와 구현을 퍼뜨린다.이런 사회적 구성화에 수치들이 적극적으로 가담한다.그렇기에 20세기 여성의 일을 재검토하는 동시에 그 추산 방식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오늘날의 잣대로 어제의 세상을 가늠하지 않고 각 시대 여성의 일에 관한 지배적 정의를 다시 검토하면, 여성의 일로 규정된 사회적 콘텐츠와 코드를 이해할 수 있다.

과거의 조사에서는 '여성 직업의 분류는 주로 해석의 문제'임을 라이트모티프처럼 반복한다.즉, 집계 가능한 일자리와 비공식적 일 사이의 경계는 어디인가? 수년에 걸쳐 여성이 어떻게 집계, 누락, 재집계, 삭제, 또는 재인정되는가? 여성은 경제활동을 하지 않는다는 은연...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마르가레 마루아니 외
마르가레 마루아니 외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