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블레어주의 계승자들
블레어주의 계승자들
  • 키스 딕슨
  • 승인 2012.12.11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2년 여름. 1997년부터 2007년까지 영국의 총리를 지낸 토니 블레어는 정계에 복귀하겠다고 발표했지만 같은 진영 내에서도, 외부에서도 별다른 반응이 없었다.역설적이게도 노동당에서 블레어주의를 계승하는 일부 의원들도 살아남기 위해 오히려 '져버린 별' 블레어 전 총리와 거리를 두려고 했다.블레어는 후임 고든 브라운과 함께 1998년과 2010년 사이에 500만 표 차이로 노동당에 선거 패배를 안겨준 인물이었다.2010년 9월 노동당 당수에 오른 에드 밀리밴드는 새로운 변화를 택했다.블레어 시대를 부인하는 것이 아니라 블레어주의 정책을 일부 수정하겠다는 것이다.

영국에서 손꼽히는 마르크스주의 이론가 중의 한 명인 랄프 밀리밴드를 아버지로 둔 에드 밀리밴드는 신노동당파 사람들과 어울리며 자랐고 신노동당과 늘 친밀한 관계를 유지했다고, 메디 하산과 제임스 맥킨타이어가 집필한 에드 밀리밴드의 전기(1)는 회상한다.밀리밴드는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키스 딕슨
키스 딕슨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