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로펌 변호사들이 법률을 만든다면
로펌 변호사들이 법률을 만든다면
  • 마틸다 고아네크
  • 승인 2013.01.11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법 과정에 개입하는 민간 평가단
<거의 파업 지경>,1947-알베르토 마그넬리

프랑스 정부는 대부분 은행 로비에서 영감을 받아 2012년 12월 말 은행법을 제정했다.지난 대선 때 프랑수아 올랑드 후보는 투기 및 대출 활동을 은행에서 분리시키겠다고 발표했다.하지만 그의 공약과 달리 현 시스템은 결국 정권이 끝날 때에나 바뀔 것이다.힘있는 로펌의 새로운 스타 변호사들이 점점 공무원과 국회의원들을 대신하고 있다.

야만적인 모습의 로고 '공공정책 개혁'(RGPP)은 거의 일상 언어가 됐다.2009년 재정법에 도입된 전반적인 RGPP 권고안은 국가 현대화에 대한 야망을 드러낸다.대중에게 RGPP는 종종 퇴직 공무원 2명 중 1명을 미충원한 니콜라 사르코지 대통령 임기 5년의 주요 조치 중 하나로 각인돼 있다.그러나 RGPP가 법안을 준비하는 데 전문가와 컨설턴트, 그리고 비즈니스 변호사에게 어떤 방식으로 역할 분담을 해주었는지, 그 방식에 대해선 알려진 게 별로 없다.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마틸다 고아네크
마틸다 고아네크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