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상업주의 혹은 횡포
상업주의 혹은 횡포
  • 브라이언 리비슨
  • 승인 2013.01.11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죽은 상태>, 1984-존 킨느

2012년 11월 브라이언 리비슨 판사는 '언론의 문화와 관행, 윤리'에 관해 작성한 보고서를 영국 정부에 제출했다.그는 주간지 <뉴스 오브 더 월드>가 불법적으로 전화 통화 내용을 도청했다는 사실이 밝혀진 뒤 영국 정부의 지시를 받고 지난 9개월 동안 벌여온 조사를 마치고 이렇게 보고서 형태로 결론을 내린 것이다.리비슨 판사는 언론계 외부에 언론중재기관 설립을 제안해 격렬한 논쟁을 불러일으켰다.실제로 이런 기관은 언론기업의 자유와 시민사회의 보편적 공익이 모순을 이룰 가능성을 안고 있다.리비슨 판사의 권장 사항은 영국 메이저 언론매체가 저지르는 일탈과 범죄, 그리고 거기에 기울인 노력을 모조리 수포로 돌아가게 만든 은밀한 합의제도에 대한 분석에 근거를 두고 있다.그중 일부를 발췌해본다.보고서 전문은 인터넷 사이트 www.levesoninquiry.org.uk에서 볼 수 있다.

언론이 공중(公...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브라이언 리비슨
브라이언 리비슨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