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문화대혁명에서 현대예술 시장으로
문화대혁명에서 현대예술 시장으로
  • 필리프 파토 셀레리에
  • 승인 2013.01.11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2년 리안저우 국제사진페스티벌 출품작, 쳉샤오윤

오랫동안 혁명적 리얼리즘(민중을 단결시키고 교육하기 위한 무기로 사용되던 마오쩌둥식 예술)과 혁명 영웅들(농민·군인·노동자)을 이상화하는 데 그쳤던 중국의 사진예술이 1980년대 초를 기점으로 다양하게 발전했다.일부 예술가들은 현실과 주류 담론 사이의 괴리를 보여주기 위해 고통받는 자들을 집중 조명했지만, 또 다른 예술가들은 그저 주류 관습에 기대거나, 장면을 작위적으로 연출하는 길을 선택하기도 했다.

고향 티베트 평원을 뒤덮은 가시덤불처럼 부스스한 머리를 한 모이가 늙은 현인 같은 유유자적한 태도로 길게 담배 연기를 내뿜었다.금세 그의 모습이 희뿌연 연기 속에 휘감겼다.사실 흐릿하게 흔들린 희뿌연 영상은 모이의 작품 세계에 종종 등장하는 기술이다.셔터 스피드(셔터가 작동하는 시간의 길이. 즉, 셔터가 열린 시간적 길이로 그 속도에 따라 노출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필리프 파토 셀레리에
필리프 파토 셀레리에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