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사회당 대통령의 복지 패배주의
사회당 대통령의 복지 패배주의
  • 마르틴 뷜라르
  • 승인 2013.04.09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위질>, 2009-피에르 알레친스키

1년 전 프랑수아 올랑드가 과거와의 단절에 대한 기대와 열광적인 지지를 한 몸에 받으며 대통령에 선출됐다고 주장한다면 분명 과장일 것이다.어쨌든 그는 유권자를 실망시키는 데는 성공했다.조세개혁 포기에서 산업정책 부재, 노동법 개정, 연금개혁 등에 이르기까지 '긴축'이라는 시한폭탄이 막대한 손실을 초래하고 있다.

때때로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은 현상유지를 고집한다는 비난에 시달린다.하지만 올랑드 대통령이 집권한 뒤 줄곧 두 손 놓고 놀기만 한 것은 아니다.다만 프랑수아 미테랑 전 대통령이 과감한 구조개혁을 단행하다 1983년 긴축 기조로 돌아서기까지 2년의 시간이 걸렸다면, 제5공화국의 두 번째 사회당 출신 대통령 올랑드는 자유주의 기조와 타협하는 데 채 6개월도 걸리지 않았을 뿐이다.그것도 확신에 찬 열정적인 태도를 보이며 긴축 기조로 돌아섰다.결국 미테랑이 만...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마르틴 뷜라르
마르틴 뷜라르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