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어느 혁명가의 여정
어느 혁명가의 여정
  • 이냐시오 라모네
  • 승인 2013.04.10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écial·차베스 없는 베네수엘라
"마침내 영원이 그를 그 자신으로 바꿔놓는…."(1)

지난 3월 15일 정치적으로 비상하던 베네수엘라의 우고 차베스 대통령이 사망했다.그는 이제 에밀리아노 사파타, 체 게바라, 살바도르 아옌데 등 라틴아메리카 민중의 가슴에 살아 있는 위대한 신념의 수호자들 사이에 자리하게 되었다.하지만 전설적인 운명의 시작은 초라했다.

차베스는 지독히도 가난한 집에서 태어났다.베네수엘라의 서쪽 끝, 안데스산맥까지 끝없이 펼쳐져 있는 야노스라고 불리는 대평원의 작은 마을 사바네타가 그의 고향이다.1954년 그가 태어났을 때 스무 살도 채 되지 않은 그의 부모는 멀리 떨어진 작은 마을에서 임시교사로 일하고 있었다.하지만 수입이 변변치 않아 큰아들 아단과 둘째아들 우고를 할머니에게 맡길 수밖에 없었다.우고는 15살 때까지 아메리카 원주민과 아프리카 이주민의 혼혈인 할머니 로사 이네스의 손에서 자랐는데, 영리하고 교육자이...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이냐시오 라모네
이냐시오 라모네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