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자유주의에 대한 세 가지 성찰
자유주의에 대한 세 가지 성찰
  • 뤼시앵 세브
  • 승인 2013.06.07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벽에 기대어>, 2008-수메드 라젠드란

자유주의가 누린 지속적인 인기는 그것을 어떻게 다뤄야 할지 모른다는 데 기인한다.경제적 자유주의를 비난하면 자유주의 옹호자들은 자유주의가 정치적 다원주의와 문화적 다양성에 기여한 점을 들며 반박한다.끊임없이 자유주의의 특색은 바뀌어왔고, 그 바람에 자유주의가 노예제에 보여준 호의는 묻혀버렸다.해방을 지향하는 변혁이 신자유주의의 특성이라 말하지만, 사실 이런 변혁을 거부해온 것은 다름 아닌 자유주의다.

자유주의를 자유주의자가 내세운 모습 그대로 받아들이는 이들에게 도메니코 로수르도의 걸작 <자유주의의 반역사>(Contre-histoire du libéralisme, 2013)는 큰 충격으로 다가올 것이다.이 책은 초반부터 놀라운 부조리로 시작한다.

그로티우스, 존 로크, 애덤 스미스, 알렉시 토크빌과 같은 자유주의의 대가들이 설파하듯, 자유론자라 함은 정치적 절대주의, 계...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뤼시앵 세브
뤼시앵 세브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