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한 손엔 영혼을, 다른 손엔 권력을
한 손엔 영혼을, 다른 손엔 권력을
  • 밥티스트 데리크부르그
  • 승인 2013.06.07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리스 좌파의 새로운 도전
<생각하는 사람, 접촉>, 2010-엘레니 주니

한 나라의 주요 야당 세력이 어떻게 제1당의 지위를 확보할 것인가? 유럽의 급진좌파 중 이 문제를 진지하게 제기할 수 있는 세력은 거의 없다.하지만 그리스에서 2012년 봄의 총선 결과 정권을 장악하기 직전에 있는 시리자는 이 문제로 고민하고 있다.

오는 7월, 시리자(급진좌파연합)는 통합당의 자격으로 첫 전당대회를 개최할 계획이다.지난해 5월과 6월에 치른 두 차례의 총선에서 '트로이카'(국제통화기금(IMF)·유럽연합(EU)·유럽중앙은행(ECB))의 정책을 반대하는 좌파의 지도세력으로 부상한 시리자는 유럽에서 독보적인 정치적 위상을 누리고 있다.그리스에서 진보정치 세력이 시리자와 힘을 합해 정권 장악을 눈앞에 두고 있다.하지만 보수당인 신민주당 세력에 맞서 승리와 동시에 패배를 맞보며 모호한 상태에서 진군하는 시리자는 지금 유권자들의 결집, 지지 세력 확대,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밥티스트 데리크부르그
밥티스트 데리크부르그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