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노동자당 집권 10년, 거리시위에 나선 브라질 국민
노동자당 집권 10년, 거리시위에 나선 브라질 국민
  • 자넷 아벨
  • 승인 2013.07.09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노동>

“평화적인 시위는 정당하며 민주주의에 고유한 의사 표현 방식이다.” 지난 6월 17일 전국으로 확산된 시위 열기에 대해 언급하면서, 지우마 호세프 브라질 대통령은 근본적인 문제를 비켜갔다.1985년 독재가 종식된 이래- 1992년 정부의 부패를 비판하는 시위로 페르난두 콜로르 지 멜루 대통령이 하야한 경우를 제외하고- 이토록 많은 대중이 거리로 쏟아져 나온 것은 처음이다.호세프 대통령의 발언이 있기 전날, 약 20만 명의 시민이 상파울루와 리우데자네이루의 거리를 행진했다.수도 브라질리아에서는 수시간 동안 의회를 점거했다.

대부분 그렇듯이, 사태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첫 불씨가 된 사건은 전혀 다른 성격으로 변모하기 마련이다.발단은 지난 6월 11일 상파울루 시민들이 버스비 인상(3레알에서 3.2레알로 인상. 약 1660원 인상)에 반대해 벌인 시위였지만, 곧바로 다른 문제들이 가세하면서 사태는 걷잡을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자넷 아벨
자넷 아벨 info@ilemonde.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