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케네스 월츠, 그에 대한 오독을 경계하며
케네스 월츠, 그에 대한 오독을 경계하며
  • 은용수
  • 승인 2013.07.09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정치를 공부하고 가르치는 이들은 그의 이름을 들어봤을 것이며, 그의 책과 논문을 읽어봤을 것이다.흔히 월츠를 ‘구조적 현실주의’(Structural Realism) 혹은 ‘신현실주의’(Neorealism) 이론가로만 기억하지만(1), 그의 연구와 가르침 그리고 그것이 주는 교훈은 세월의 시침을 훌쩍 뛰어넘는다.학문과 실제, 이론과 정책을 넘나들며 송곳 같은 통찰력을 보여준 그이기에 더욱 그렇다.

월츠는 1959년 발간한 <인간, 국가, 전쟁>이라는 저서를 통해 전쟁의 원인을 ‘인간의 본성’, ‘국가의 성격’, ‘국제 체제의 구조’라는 세 가지 시각으로 분석하며, 과학적이고 실증적인 국제정치 이론을 만들려고 했다.그의 이론은 54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국제정치의 복잡한 현상과 사안을 이해하는 데 유용하게 쓰이는 분석 틀이다.월츠는 1979년 또 하나의 저서 <국제정치이론>을 통해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은용수
은용수 info@ilemonde.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