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일본 '정상국가론'의 배경과 실상
일본 '정상국가론'의 배경과 실상
  • 남기정
  • 승인 2013.08.07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규범1> 지난 7월 21일 일본 참의원 선거에서 아베 신조 총리가 이끄는 자민당이 대승했다.
반면 자민당에 대항할 민주당은 참패해 다른 꼬마 야당들과 비슷한 소수 정당으로 전락할 위기에 처했다.
일본 정치에서 일강다약(一强多弱) 구조가 출현한 것이다.
이로써 다음 국정선거가 예정된 2016년까지 아베 총리는 안정된 정치적 기반을 배경으로 3년의 장기 집권이 가능해졌다.

이번 선거는 참의원 선거치고는 그 어느 때보다 주변 국가들의 높은 관심 속에서 치러졌다.그것은 일본이 선거 후에 과연 헌법을 개정해서 국방군을 보유하는 국가로 거듭날지 여부에 대한 관심으로 인한 것이었다.지난해 말에 실시된 중의원 선거에서 자민당은 정원 480명 중 294석을 얻어 과반수를 차지했으며, 헌법 개정에 적극적인 일본유신회와 다함께당의 의석수를 합치면 개헌 발의가 가능한 3분의 2 의석을 훌쩍 넘겨버린 터였다.이어 참의원에서도 개헌파가...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남기정
남기정 info@ilemonde.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