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교과서를 멀리하는 교사들
교과서를 멀리하는 교사들
  • 로랑스 드 콕
  • 승인 2013.09.12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과서와 교사 중 누가 교실의 지도자일까.
교사들이 교과서를 멀리하는 것이 현실이다.


교실에 흑판이 걸려 있고 학생들이 보라색 잉크로 필기하는 풍경은 사라졌지만, 아이들이 어떤 교육법을 받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과 함께 교과서에 대해 끊임없이 의심이 제기되는 것은 예전과 변함없다.역사 교과서 내용과 수업시간에 전달되는 내용이 전혀 다르다는 주장은 과장일 것이다.하지만 다양한 근거를 바탕으로 전 단계(교과서 제작 방식과 주체)와 후속 단계(교사와 학생들의 교과서 사용법), 내용(역사 이야기와 학습 활동 등) 같은 세 가지 측면에서 교과서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더구나 이 주제와 관련해 교육 사회학적이나 역사학적으로 시행된 여러 연구(1)에서 교과서에 규정된 내용과 교사에 의해 전달되는 이야기 간에 괴리가 크다는 사실을 확인한 건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1970년대 중반 역사 교육에 능동학습법이 적용되기 전까지 교과서...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