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작가의 이야기(histoire)는 곧 역사(Histoire)다”
“작가의 이야기(histoire)는 곧 역사(Histoire)다”
  • 마르틴 뷜라르 ㅣ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부편집장
  • 승인 2013.09.12 2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랑스 기자가 만난 작가, 황석영
▲ <한국마을>, 2013- 한효정
정치적 투쟁과 문학적 참여를 긴밀하게 결합하는 데 성공한 작가는 많지 않다.
자국은 물론 해외에도 이름을 알린 한국 작가 황석영(70)이 그중 한 명이다.
거리에서 그에게 사진을 찍자고 하거나 사인을 부탁하는 사람을 많이 볼 수 있다.
이야기를 좋아하고 유머가 넘치는 그는 관심 있는 주제가 등장하면 곧바로 목소리를 높인다.
남북 관계, 한국 정치·사회적 상황, 한국·이주노동자의 삶의 조건 등, 사실상 모든 게 그의 관심사다.대표적인 예가 그의 소설 <바리데기>(2007)다.
지난 8월 최미경과 장노엘 쥐테 공역의 프랑스어판 <Princesse Bari>(1)이 나왔다.

한국의 한 전설에 등장하는 바리공주는 왕의 일곱째 딸이다.아들이 아닌 데 실망한 왕은 바리공주를 내버린 후 병이 들고 만다.그럼에도 공주는 아버지의 병을 고칠 수 있는 생명수를 구하기 위해 세상을 돌아다닌다.

황석...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