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르디플로> 구독이 저널리즘 가치를 지키는 것
<르디플로> 구독이 저널리즘 가치를 지키는 것
  • 세르주 알리미
  • 승인 2013.10.12 0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자들에게 드리는 호소
신문 판매가 저조한 건 사실이다.게다가 터무니없이 싼 가격에 팔린다.지난 5년 사이, 신문 판매량은 북미 13%, 서유럽 24.8%, 동유럽 27.4% 감소했다.(1) 온라인상에서 거둬들이는 광고수익이 감소하자 그와 연동된 기업 가치도 폭락했다.(2) 미국에서는 신문사들의 가치가 20년 전의 10분의 1 수준으로 곤두박질쳤다.인플레이션은 감안하지 않은 결과다.지나치게 많아진 상업지들을 적당히 솎아내어 언론의 이데올로기적 환경을 정리한다는 의미로 보면 환영할 만하다.하지만 현실은 그런 식의 균형 잡기와 정반대의 방향으로 가고 있다.주류 경향에 편승하고 광고주에게 고분고분한 언론들은 연일 흑자를 기록하는 반면, 그렇지 않은 언론들은 고생을 면치 못한다.<레제코>의 편집장으로서 신문사의 새 주인이 된 LVMH 사장 베르나르 아르노의 이익을 위해 일했던 니콜라 베투는 <르피가로>로 자리를 옮겨 이번에는 열심히 니콜라 사르코지를...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