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아프간의 황폐한 의료보건제도
아프간의 황폐한 의료보건제도
  • 피에르 미셸레티
  • 승인 2013.11.08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이 2014년 말 모든 자국 병력을 철수하기로 한 아프가니스탄에서는 지금 그 어느 때보다 보건체계가 황폐화돼 있다.특히 45만 명에 달하는 이동 주민들을 위한 진료의 길은 어렵기만 하다.

트럭 가로대 높이의 두 배나 되는 짐을 실은 일본산 소형 트럭이 먼저 지어진 임시시설 몇 백 미터 앞에 멈춰 선다.봄 막바지, 얼굴을 보호해야 할 정도로 먼지 가득한 바람은 카불 외곽의 굴부타(Gull Butta) 평원을 휩쓸어 갔다.트럭이 멈추기가 무섭게 트럭에서 사람들이 뛰어내렸다.화물차 바닥 짐칸에는 가축들로 가득했다.십여 마리의 남짓한 송아지들과 소들이 밖으로 거칠게 내몰리자마자, 여자들이 곧 트럭에서 내려, 땅에 꽂았던 단단한 쇠말뚝에 가축들을 묶었다.가축과 사람들을 분리하기 위해 썼던 칸막이는 먼저 세워진 천막들 옆에 새로 세워질 보잘 것 없는 천막들의 지지대로 탈바꿈했다.

요기 출신(1)의 네 가족도 여정에 동참했...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