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르디플로>의 ‘사유'를 읽는다
<르디플로>의 ‘사유'를 읽는다
  • 이혜연
  • 승인 2013.11.12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숙아! 르디플로 지면에서 너의 이름을 부르니 참으로 기쁘다.우선 네가 친구의 말을 믿고 르디플로를 선뜻 구독한 것은 탁월한 선택이라고 말해주고 싶다.내가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이하 르디플로)를 처음 만난 것은 불과 몇 개월 전이지만, 르디플로를 읽을수록 지식이 차곡차곡 쌓여가는 뿌듯한 느낌이 든다.인터넷이 일반화된 현대사회에 우편발송이라니…. 아날로그적인 감성이 밀려온다.대학을 졸업하고, 밤늦게까지 취업 공부를 하면서도 매달 중순쯤이면 설레는 마음으로 아파트 현관문을 들어서. 우편함에 삐죽 얼굴을 내민 르디플로가 그렇게 반가울 수가 없어. 아마 너도 몇 달이 지나면 내 심정을 이해할 거야.

솔직하게 말한다면, 르디플로는 내게 버거울 정도로 난해한 게 사실이야. 처음엔 구겨질까봐 책상에 펴놓고 조심조심 봤지만 얼마 전, 1년 정기구독자에게는 지금까지의 모든 기사가 PDF파일로 제공된다는 사실을 알고선 빨...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이혜연
이혜연 info@ilemonde.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