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우크라이나, 유럽이냐 러시아냐
우크라이나, 유럽이냐 러시아냐
  • 세바스티앙 고베르
  • 승인 2013.12.10 2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날의 샌드위치>
11월 말, 유럽연합과 연합협정 서명을 며칠 앞두고 있던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의 압력에 갑작스럽게 협상을 중단했다.유럽연합에게는 거대시장이며 러시아에게는 지정학적 요충지인 우크라이나의 권위주의적 정권은 두 강대 세력 사이로 난 좁은 틈새에서 살 길을 모색하고 있다.

“11월 28일은 우크라이나에게 최후의 심판의 날이 될 것이다.” 10월 어느 날 아침, 빅토르 유셴코는 우크라이나의 향후 전략적 전환에 대한 견해를 피력했다.리투아니아 빌뉴스에서 11월 28~29일 개최될 동방 파트너십 정상회의를 몇 주 앞둔 시점에 맞춰 중대 발언을 한 것이다.유셴코 우크라이나 전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의가 우크라이나가 유럽 편에 서느냐 마느냐를 가르는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2009년 출범한 동방 파트너십은 옛 소련의 6개 공화국과 유럽연합이 정치, 경제, 제도적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하고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