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일하지 않는 자도 먹을 권리가 있다
일하지 않는 자도 먹을 권리가 있다
  • 최우성
  • 승인 2009.04.04 2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자리' 대신 '소득'을 나누는 새로운 패러다임
‘일하지 않으면 굶을 수밖에.’
자본주의 역사를 올곧게 지탱해온 절대 불변의 진리다.노동자와 자본가는 한목소리를 낸다.자본주의 분석가 마르크스가 말한 “자본주의 양대 계급”을 한데 이어주는 ‘공통의 언어’다.“일하지 않는 자여, 먹지도 마라!” 지난 100여 년 세월 내내 지구 곳곳의 노동자들은 ‘일하는 자’의 굳건한 자부심을 우렁찬 <인터내셔널> 노래 가락에 실어보냈다.분노가 넘실대는 파업의 현장. 공장을 멈추게 하고 일터를 떠난 ‘일하지 않는 자’를 향해, 자본가들은 으레 똑같은 무기를 들이밀었다.“무노동? 무임금!”
이제 세상은 2009년. 지난 세기의 영원한 트라우마 대공황과 맞먹는다는 격랑의 경제위기 한복판에서, ‘노동=소득’이라는 낯익은 절대 명제가 곳곳에서 도전받고 있다.복지국가의 전통을 이은 서유럽에서 좌파 정...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최우성
최우성 morgen@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