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09월호 구매하기
또 하나의 파라과이 ‘콩밭’
또 하나의 파라과이 ‘콩밭’
  • 모리스 르무완
  • 승인 2014.01.09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순시온은 1월 17일 남미 정상회담 때, 남미공동시장(아르헨티나, 브라질, 우루과이 등이 회원국으로 있다)에 재가입하고 싶어 한다.2012년 6월 페르난도 루고 대통령이 쿠데타로 물러나며, 파라과이는 남미공동시장에서 축출 당했다.쿠데타는 특히 파라과이의 진짜 주인인 콩농장 주인들에게 이득을 가져다줬다.

8월 24일, 얼굴을 에는 칼바람이 불었다.4개 조로 나뉜 108가구는 이미 경찰에게 4번에 걸쳐 추방당했던 이른바 나란히토 마을을 다시 점거했다.이들은 바람을 피해 사람들과 짐 보따리 사이에 임시 천막을 설치했다.점거를 주도한 호르헤 메르카도가 풀죽은 모습을 보인다.“당장 내일부터 생계형 경작을 시작할 것이다.” 강력한 기억이 그를 파도처럼 엄습한다.특히 무자비했던 마지막 추방이 떠올랐다.“경찰은 184개의 오두막집 불태웠다! 이들은 닭과 가축을 훔치고, 돼지를 죽였다.”

1967년, 독재자 알프레도 스...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