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국제 정의 시험대에 오른 <국제형사재판소>
국제 정의 시험대에 오른 <국제형사재판소>
  • 마리아 프란체스카 벤베누토 -변호사
  • 승인 2014.02.07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학살>
2013년 10월 12일 아프리카연합(AU) 회원국들은 특별정상회담을 통해 국제형사재판소(ICC)에서 진행될 아프리카 국가 수반(케냐 대통령-역주)에 대한 재판을 중지할 것을 요청했다.이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ICC 설립 이념 중 하나인 ‘국가 지도자의 비처벌에 맞선 투쟁’을 뒤흔들고 있다.이 같은 상황은 ICC에 내재된 모순을 드러낸다.

‘비처벌에 맞선 10년간의 투쟁’. 국제형사재판소(International Criminal Court, 이하 ICC)가 홈페이지를 통해 자랑스럽게 내세우는 모토다.2002년 발효된 로마규정(Rome Statute of the International Criminal Court)을 근거로 설립된 ICC는 집단살해 범죄, 반인도적 범죄, 전쟁 범죄, 또는 침략 범죄로 기소된 개인을 처벌한다.ICC 설립을 명시한 로마규정이 이 같은 범죄자들이 처벌받지 않는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효율성이 없다고 판단된 기존 국제형사법과 단절하는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