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공산주의라는 환상에서 벗어나야”
“공산주의라는 환상에서 벗어나야”
  • 홍준기 -프로이트 라깡 정신분석연구소 소장
  • 승인 2014.02.07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택광의 반론에 대한 재반론
이택광의 반론에 대한 필자의 생각을 한 마디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그의 반론은 지난 12월호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에서 필자가 비판하고자 했던 은밀한 ‘공산주의의 환상’과 ‘철학적’ 공산주의의 오류와 모호함을 보다 구체적으로 증명해주는 글이다.지면의 부족으로 당시 필자가 자세히 쓸 수 없었던 공산주의의 환상의 내용을 이택광이 스스로 잘 전달해주고 있어 오히려 차라리 감사하는 마음이 들었을 정도이다.지젝만으로는 부족하다고 느꼈는지 이번에는 바디우, 낭시, 네그리까지 떠들썩하게 동원해가며 대단히 이론적인 것인 양 포장하면서 이택광은 (신)자유주의의 반대는 공산주의라는 공허하지만 매우 ‘효과적인’ 이분법을 적극적으로 다시 한 번 활용한다.

그리고 사회민주주의는 잘못된 정치 경제체제라는 ‘전형적인 레닌적 주장’을 확인하고 이를 통해 ‘사회민주주의 정치&...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