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호 구매하기
군국주의 망령에 시달리는 르완다
군국주의 망령에 시달리는 르완다
  • 토마 리오<아프리카 전문가>
  • 승인 2014.04.28 17:12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곳곳에서 1994년 르완다 대학살 20주년 추모 행사가 열리고 있는 동안, 르완다 정부는 식민통치 이전부터 존재해 온 전통 군사훈련기관 개혁을 단행하였다.지방 행정의 말단부터 정부 최고위급까지 전쟁 숭배가 다시금 르완다를 잠식하고 있다.게다가 르완다 정부는 이러한 전통을 세계 각국에 퍼져있는 르완다 교민 사회에까지 확산시키려고 한다.

르완다 정부는 국가 재건과 국민 통합을 위한 주요 수단 중 하나로 ‘이토레로’라는 전통 기관을 활용한다.이토레로는 벨기에 식민통치 시대 이전부터 존재해온 전통 군사훈련 및 교육 기관으로 전투 무용과 공격 전개 전야제, 높이뛰기, 격투, 지역사회사업, 경제 문제 등을 가르친다.‘인토레’(‘선택 받은 자’라는 뜻)라 불리는 이토레로 회원들은 수십만 명에 이른다.현 집권당 르완다 애국전선(RPF) 체제 아래 교육받은 인토레는 이토레로의 교육 및 군사, 정치,...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PDF와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PDF와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정기구독자님이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바랍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시 종이신문 과월호를 발송 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min1066 2015-02-01 15:37:47
'DR콩고'는 어느나라 말인가요? 알파벳과 한글을 혼합해서쓰는 새로운 언어인가요?

min1066 2015-02-01 02:31:06
르완다 애국 전선은 영어판의 Rwandan Patriotic Front, RPF 로 , 르완다 정부군은 프랑스어 판의 Forces armees rwandaises , FAR 로 표기를 하시면 혼란스럽네요, 나름의 원칙이 필요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