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렌즈 안에 국가는 없었다!
렌즈 안에 국가는 없었다!
  • 이상엽<사진작가>
  • 승인 2014.04.28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월호 침몰 사고는 2014년 4월 16일 오전 8시 48분경 대한민국 전라남도 진도군 조도면 부근 황해상에서 발생한 여객선 침몰 사고다.세월호에는 안산시 단원고등학교 2학년 학생 325명과 선원 30명 등 총 476명이 탑승하였다고 알려졌다.이 글을 쓰는 4월 26일 현재 사망 187명, 구조 174명, 실종 115명이다.최초 실종자는 3백 명이 넘었고 이들에 대한 수중 구조는 실상 0명이었다.그리고 실종이란 그 흔적을 찾을 수 없는 것이지만 누구나 그 사람들이 차디찬 진도 앞바다 선실 안에 있다는 것을 안다.



국가란 무엇인가?

이제 현장에 내려간들 내게 취재를 요청할 언론사는 없다.전국의 언론사가 모두 기자를 파견했으니 말이다.그래도 갔다.포토저널리스트였다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기고하는 사진도 별로 없는 요즘이지만 그래도 현장을 보고 기록해야만 할 것 같은 무거운 책임감이 밤차에 몸을 싣게 했다.진도대교를 지나 39km를 달려 해변...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이상엽<사진작가>
이상엽<사진작가> ilemond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