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바다의 재산
바다의 재산
  • 알랭 코르뱅
  • 승인 2014.06.03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늘과 바다> 알랭 코르뱅
끝없이 펼쳐진 바다와 관계된 표현과 상상은 끝없이 펼쳐진 바다 그 자체로 생각할 수 있다.하지만 역사학자 알랭 코르뱅은 해양 소설(1)을 다룬 일련의 세미나에서 이런 말을 했다.“풍경은 우선 독서입니다.” 독서는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달라진다.영화 <캐리비안의 해적>에서 온라인 게임에 이르기까지 해적이라는 인물은 대중의 상상 속에 오랫동안 있는 생생한 전설로 남아 있다.(2) 하지만 과거에 있던 포경선에 대한 오랜 동경(허만 멜빌(1851년)의 소설 <모비 딕>이 대표적)은 이제 사라졌다.수산업의 발달로 해양 동물들은 점차 사라져가고 이제는 해양 동물들을 보호해야 한다는 의식이 생기면서 포경선은 비난의 대상이 되었다.하지만 포경선은 신비한 해양 세계를 알리는 역할도 했다.

모험가의 영혼을 가진 영국인, 프랑스인, 미국인 외과의사들이 책으로 들려주는 이야기(3)를 통해 우리는 스무 살에 배에 오...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알랭 코르뱅
알랭 코르뱅 ilemond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