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참여 민주주의, 포르투알레그레에서의 실험
참여 민주주의, 포르투알레그레에서의 실험
  • 시몽 랑즐리에
  • 승인 2014.07.02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4년 월드컵이 열린 브라질. 포르투알레그레는 지방 자치단체들의 잠재적 민주주의의 상징이다.포르투알레그레의 참여 예산은 아직까지 세계적으로 시도한 전례가 없는 새로운 사회적, 정치적 경험으로 가는 길을 열었다.시민과 제도권 기구 사이의 권력 배분의 또 다른 형태도 실현이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했지만 차후에는 그 결과도 긍정적이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한다.포르투알레그레는 1989년 오로사멘토 파르티시파티보(OP)라는 참여예산을 시도했었다.이 참신한 시도는 2001년 브라질의 리우그란데두술에서 열린 제1차 세계 사회 포럼(World Social Forum, WSF)(*)에 참여하려고 모인 탈세계화주의자들을 고취시켰다.신자유주의에 반대하는 이들은 민주주의에 대해 이처럼 신선한 개념이 시민의 사회 정치적 역할을 재정의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 것이다.그 이후 ‘참여예산’이라는 제도는 차츰 전 세계적으로 추종자들을 만들어냈다.참여...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시몽 랑즐리에
시몽 랑즐리에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