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주민 참여 민주주의의 값진 승리
주민 참여 민주주의의 값진 승리
  • 올가 빅토르
  • 승인 2014.07.02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배계층과 인기영합 전술만이 병존하는 무력한 민주주의 앞에서, 새로운 관심을 불러일으킬 만한 실험들이 프랑스의 지방 자치 지역에서 계속 시도되고 있다.실제로 여론조사에만 민감하고, 정당성을 상실해버린 정치 앞에서 지역 자치의 경험은 더 효과적인 것으로 판명되며 보다 나은 삶의 질을 원하는 열망에 부응하는 것으로 비춰진다.“우리 모두는 자신이 살고 있는 도시를 이해하고 또 활력을 불어넣을 능력이 있다.그렇지만 수많은 기술과 재정에 관련해 잔뜩 쌓인 서류들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뒹케르크 교외 지역에 위치한 그랑드-생트 시청의 사회개발 서비스 프로젝트 팀장인 잔느 풀렝은 열정적인 어조로 참여민주주의의 어려움과 열망을 전했다.프랑스에서는 1970년대부터 이 분야에서 일련의 새로운 시도들이 계속되어 왔다.

대개의 경우는 도시 주민들이 다양한 형태로 자신들의 거주 구역 정비 사업...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올가 빅토르
올가 빅토르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