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시민사회가 저지해야 할 '자유무역협정'
시민사회가 저지해야 할 '자유무역협정'
  • 이냐시오 라모네
  • 승인 2014.07.02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럽의 모든 유권자들은 오는 5월 22일에서 25일까지 실시되는 유럽의회 선거에 한 표를 행사할 예정이다.이번에는 선거의 쟁점을 확실하게 파악하고 투표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스페인, 포르투갈, 그리스 등 몇몇 국가의 시민들은 힘들게 ‘유럽인’으로 인정받았던 그 과정과 심리적인 이유 때문에 좀처럼 중요 사안을 고려하지 않고 말 그대로 되는 대로 투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하지만 이번에는 갑자기 불어 닥친 재정위기와 유럽연합에 의해 실행된 긴축재정을 겪으면서 시민들이 눈을 뜨게 되었다.이제는 바로 유럽연합의 손에 자신들의 운명이 쥐어져 있다는 사실을 깨달은 것이다.

이번 유럽의회 선거에서 가장 주의를 기울여야 할 최대 쟁점은 유럽연합과 미국 간 범대서양 무역투자 동반자협정(TTIP)(1)이다.현재 범대서양 무역투자 동반자협정은 민주적인 투명성이 배제된 채 거대 미디어들과의 암묵적인 동조 하에 매우 신...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이냐시오 라모네
이냐시오 라모네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