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획일성을 거부한 부산국제영화제
획일성을 거부한 부산국제영화제
  • 김지석
  • 승인 2014.09.30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세계에는 수백 개의 영화제가 있다.세계영화제작자연맹(FIAPF)이 공인한 국제영화제가 51개이기는 하지만, ‘공인영화제’ 자체는 큰 의미가 없다.다만,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그리고 역사가 오래되고 권위 있는 영화제들이 대부분 FIAPF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어 공인영화제가 권위가 있어 보이는 착시현상을 불러일으키는 것이다.또 다른 문제는, FIAPF 회원이 아닌 영화제들의 경우 통계수치에 잡히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전 세계에 정확하게 몇 개의 영화제가 존재하는지 알 수가 없다는 것이다.때문에 수백 개의 영화제라는 숫자는 단지 추정치일 뿐이다.

각설하고, 이렇게 많은 영화제들이 있다 보니 경쟁도 치열하다.또한, 시대의 변화에 따라 영화제의 위상을 가늠하는 척도와 역할이 많이 달라졌다.과거에는 거장감독의 신작이나, 새로운 작가 발굴 여하에 따라 영화제의 위상이 판가름 났다면, 최근에는 산업적 역할을 어떻게 하...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김지석
김지석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