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히피그룹 디거, 로큰롤 해커
히피그룹 디거, 로큰롤 해커
  • 에블린 피에예
  • 승인 2014.09.30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앙드레 브르통이 “저항에 관해서는 우리 중 그 누구도 조상을 필요로 해서는 안 된다”(1)고 말했을 때 완전히 공감할 수 있었다.불만으로 가득한 사람들, 분노하는 사람들, 고분고분하지 않은 사람들은 꿈이 너무 아름답거나 분노가 너무 강할 경우, 온 마음을 작품에 몰두할 수가 있었다.자신이 가지고 있는 열정에 전염되거나 반대로 자신의 방식이나 문제를 비판했기 때문이다.현대 영광의 30년 동안 반문화의 꽃이 피었지만, 이전 영광의 30년(1830년)과 달리 이 반문화가 혁명으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1960년대 중반쯤 미국에서는 소비 사회가 꽃피었고, 젊은 층이 사회 주역이 되었으며, 미군이 북베트남에 폭격을 가하는 베트남전이 일어났다.1965년 2월에 말콤X가 암살되었다.5월에는 학생들이 징집 카드를 공개적으로 불태웠다.8월에는 LA의 흑인 동네인 왓츠에서 폭동이 일어났다.이 시기 어느 화학자가 환각제 LSD를 발명했다.이처...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에블린 피에예
에블린 피에예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