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포스트모던 경영' 감시망에 보호막 잃은 직장인들
'포스트모던 경영' 감시망에 보호막 잃은 직장인들
  • 스테판 에플리제
  • 승인 2014.10.30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부와 단절된 참가자들을 24시간 촬영하는 “로프트 스토리”는 프랑스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대를 열었다.2001년부터 프랑스 M6채널에서 방송하기 시작한 이 프로그램은 경찰, 감옥, 군부대의 전형적인 감시 방식을 그대로 재현해 냈다.또 다른 사회 모델의 전초였을까?

과거 기업들은 직원들에게 단순히 회사에 나올 것을 요구했지만 현재는 자신의 속 안까지 보여주길 원하고 있다.과거 헨리 포드와 프레데릭 윈스로우 테일러가 직원들의 공장 내 움직임만 감시했던 것과 달리 이제 기업들은 직원들의 가치, 신념, 내면성, 인성까지 추적하는 것이다.이는 중대한 사회적 변화라 할 수 있다.‘로프트 스토리’(1)는 우리가 지금까지 숨겨왔던 개인의 ‘내면성’을 적나라하게 공개하면서, 개인 영역과 공공 영역의 경계 한쪽은 파괴하고, 다른 쪽은 지켜내려는 역사 투쟁의 대상이 된 현실을 보여준다.

과거에는 입사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스테판 에플리제
스테판 에플리제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