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태국에서의 열두 번째 쿠데타
태국에서의 열두 번째 쿠데타
  • 다비드 캉루
  • 승인 2014.10.30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구 사회는 태국 군부의 쿠데타를 최대한 조심스럽게 받아 들였다.태국 군부는 지난 5월 20일 계엄령을 선포하고서, 이틀 후에 중요 정치책임자들을 억류해버린 뒤 모든 권력을 행사하고 있다.군부는 외면상으로 중립을 표방하고 있으면서도 선거에 패배한 방콕 엘리트들의 편에서 행동하고 있다.

1932년 태국에서 절대 왕정이 폐지된 이후, 군부가 17번의 쿠데타를 일으켜, 12번을 성공시켰다.군 참모총장 프라윳 찬오차 장군에 의해 계엄령이 선포된 지 이틀 후인 2014년 5월 22일 마지막 쿠데타가 일어났다.지난 7개월 동안 방콕은 ‘옐로우 셔츠’ 시위대의 반정부 데모로 인해 혼란스러웠다.노란색은 불교력(佛敎曆)에서 라마 9세인 푸미폰 아둔야뎃 국왕의 생일인 월요일을 상징하는 색이다.민주당의 수텝 터억수반 전 부총리가 이끄는 민주주의 개혁 위원회가 조직한 시위대의 목적은 군사 쿠데타와 사법 쿠데타를 야기하는 것이었다.결...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다비드 캉루
다비드 캉루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