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과속 개발의 그림자에 묻힌 다카르
과속 개발의 그림자에 묻힌 다카르
  • 사빈느 스수
  • 승인 2014.10.30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끝없는 자동차 체증, 금세 뚝딱 지어 올린 현기증이 날 듯 높은 건물들, 부동산 투기…. 다카르는 현재 급속도로 변하고 있다.올해 11월 말이면 프랑코포니 정상회담(프랑스어권 국제기구, OIF-편주)이 열리게 될 세네갈의 수도는 거대 도시로 변모 중이다.그로 인한 그림자도 커져간다.

“너무 많이 변했어요. 도시를 전혀 알아 볼 수가 없어요!” 이곳에서 ‘이탈리아에서 온 친구’라는 별명으로 불리는 모두 로(34세)는 12년 만에 고국인 세네갈의 땅을 밟았다.밀라노로 이민을 떠난 이후 이 기술자는 오래간만에 부모 집으로 돌아왔다.부모 집은 다카르 북쪽 귀에디아와예 외곽의 모래 길 위에 있다.그는 다카르를 다시 보면서 소년 시절의 다카르를 반추하게 하던 것들이 사라졌다고 고백했다.“혼잡시간 대에 택시를 탔는데 교통 체증에 막혀 두 시간이 걸렸다.길을 어떻게 찾아야 할지 갈피를 잡을 수 없었다.모든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사빈느 스수
사빈느 스수 info@ilemonde.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