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노조의 존재 이유
노조의 존재 이유
  • 세르주 알리미
  • 승인 2015.04.01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가 사회적 불평등이 비약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우려하는 상황에서 국제통화기금(IMF)의 이 분석은(1) 왜 또 주목을 받지 못하는가? 이 분석이 내린 결론 때문인가? 자유주의의 ‘사원’에 근무하는 두 경제학자는 지난 3월 발표한 연구에서 “1980년에서 2010년에 이르는 기간 동안, 가장 발전한 선진국에서는 노조가입률이 낮은 것과 상위계층의 수입이 증가한 것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밝혔다.그들은 이 관계를 어떻게 설명하는가? “기업의 결정에 미치는 노동자들의 영향력이 감소하면서 (노조의 약화가) 주주와 고위 관리직의 주머니를 두둑하게 했다는 것이다.”

통화기금의 전문가에 따르면, 전통적으로는 자유주의자들이 세계화나 기술의 변화 등과 같은 비인간적인 요인의 탓으로 돌렸던 수입 격차 요인의 “절반정도”는 임금노동자들의 약화와 관련이 있다는 애기다.놀라지 않을 수 없다.노...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세르주 알리미
세르주 알리미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프랑스판 발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