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차베스와의 마지막 인터뷰
차베스와의 마지막 인터뷰
  • 이냐시오 라모네
  • 승인 2015.04.02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주의적 가치는 예수 십계명에도 있다.”
“사회주의적 가치는 예수 십계명에도 있다.”

카라카스는 2월 중순 쿠데타를 좌절시켰다고 발표했다.이런 사태에도 불구하고 그 미래를 위협하는 주요인은 볼리바리안(남아메리카의 과거 혁명가 시몬 볼리바르의 이념을 지칭하는 표현. 자세한 내용은 글의 끝부분에 있는 주석 참조-역주) 혁명의 내부 과정에 있다.즉 부패를 말한다.부패는 2013년 사망한 전 베네수엘라 대통령 유고 차베스가 이냐시오 라모네와의 마지막 대담에서 주장한 혁명 윤리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다.여기 두 사람의 대담 발췌문을 수록한다.



<균형 잡힌 자세>, 2008 - 스타르스키 브라인스



-혁명에 대한 당신의 정의는 무엇입니까?

“혁명이라는 건 매우 구체적인 어떤 것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과거에 수많은 혁명들이 있었지만, 가장 큰 실수는 그 시도들이 이론적인 양상에 틀어박혀버렸다는 것입니다.이론적인 문제...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이냐시오 라모네
이냐시오 라모네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프랑스판 전 발행인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