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07월호 구매하기
인도의 매우 특별한 특별경제구역
인도의 매우 특별한 특별경제구역
  • 클레아 샤크라베르티
  • 승인 2015.04.30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권력 정치 저항> 나렌드라 모디는 2014년 5월에 인도 총리가 된 지 1년 후에도 구자라트주 주지사로 있던 2001년에서 2014년까지 실험해 얻은 결과를 경제 모델로 내세우고 있다.(1) 인도국민당을 이끌고 있기도 한 모디는 점차 통찰력을 잃고 있기는 하지만 ‘무거운 관료주의에 맞서는 투쟁’을 내세우는 자유주의 정책으로 오랫동안 좋은 평가를 받기도 했다.

경제학자 인디라 헤어웨이와 공동 저자들(2)은 구자라트주의 경제 모델을 연구하고 구자라트주와 인도의 다른 주들과의 경제성과를 비교하며 구자라트주의 과거 산업화와 비공식 경제의 비중을 상세히 다룬 후, 빈약한 사회보장 프로그램과 점차 독재적인 면을 보이는 정부의 방식을 분석한다.매우 상세한 연구가 돋보이는 이 책은 구자라트주에서 일하는 인도의 경제학자 대부분을 동원해 ‘포괄적인 모델과 지속적인 모델’이 구자라트주의 망상이며, 그 결과...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PDF와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PDF와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시 종이신문 과월호를 발송 드립니다.

클레아 샤크라베르티
클레아 샤크라베르티 info@ilemond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