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UN이여, 다자주의를 복원하라
UN이여, 다자주의를 복원하라
  • 베르트랑 바디
  • 승인 2015.06.02 1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반적인 전쟁 : 색이 있는 꼴라쥬 (co.1)>

[전문]1945년 6월 26일 샌프란시스코에서 UN헌장이 채택된 지 70주년을 맞이하여 다양한 UN 개혁안이 발표되고 있다.단순히 기술적인 측면뿐만이 아니라, 평화를 건설하고 인본주의 가치를 정립해야 할 도구로서의 UN의 역할도 도마에 오르고 있다.

프랭클린 루즈벨트 대통령에게는 악몽과도 같은 일이었다.그는 제2차 세계대전 종전 뒤 국제연합(UN) 창설에 적극 앞장섰다.그러나 정작 미국 의회로부터 UN 가입 비준을 거부당할 수도 있다고 생각하면 정말이지 몸서리가 쳐졌다.사실 그럴 가능성을 아주 무시할 수 없었다.25년 전에도 이미 국제연맹(LN) 설립에 주도적 역할을 하며 한껏 으스대던 전직 대통령 우드로 윌슨이 의회의 비준 거부로 한바탕 홍역을 치르지 않았던가.(1) 아마도 미국 의원들은 스스로를 고전이론을 엄격히 전승해야 할 사명을 부여받은 자들로 생각하는 것이 분명하리...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베르트랑 바디
베르트랑 바디 파리정치대학(시앙스포)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