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SF소설의 다양한 예측
SF소설의 다양한 예측
  • 이브 디 마노
  • 승인 2015.06.02 2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구세력으로 한정된 정복자 인류가 거칠고 야만적인 외계생명체에 맞서 싸운다.이러한 단순한 시각에서 출발한 SF소설은 다양한 형태의 독재권력을 효과적으로 비난하며 더욱 성숙하고 비판적인 세계를 재현하는 방향으로 점차 발전했다.

‘대중적’임을 자처하는 모든 문학처럼 SF소설 역시 그 시대의 거대한 이데올로기적 선택을 반영한다.SF소설의 이야기는 특정한 주장이나 견해의 배경이 되고 등장인물은 현 시대의 인물을 대변하며 소설 속 미래는 현재를 재현한다.한 시대의 두려움과 욕망, 의문들이 SF소설 내에서 표현될 때 정신세계로 명명되는 어떠한 것의 현실을 해독하는 법칙에 따른다.SF소설은 특히 국가에 사로잡혀 있는 모습을 보이는데, 처음에는 확실성을 가지고 임하다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조금 더 자세히 분석을 하게 되고 마침내 현재에 이르러서는 다분히 비판적이면서도 모호한 반박을 하는 형태로 국가에 집중된 관...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이브 디 마노
이브 디 마노 작가 겸 번역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