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탈성장’주의, 경제위기 구할 새로운 대안인가?
‘탈성장’주의, 경제위기 구할 새로운 대안인가?
  • 에리크 뒤팽/언론인
  • 승인 2009.08.05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 및 환경 위기로 관심 높아지면서 다양한 실천 노력 등장
사상·조건 따라 십인십색… 차이 넘어 대안 제시할지 미지수
환경위기를 계기로 생산지상주의와 과학 및 기술 진보에 대한 맹목적 믿음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 인류의 진보를 정의할 필요성이 점차 대두되고 있다.프랑스에서는 물질은 부족하나 의미는 풍부한 생활양식을 제안하는 탈성장 이론가들과 운동가들이 반자유주의 좌파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 사이에서도 세력을 넓혀나가고 있다.이들은 특히 다양한 정치적·철학적 사고를 대표한다.


2008년 10월 14일 녹색당의 이브 코셰 의원이 의회 본회의 단상에서 ‘탈성장’을 역설했을 때 프랑수아 피용 총리의 어리둥절한 표정을 봤어야 했다.이날 코셰 의원은 현 상황을 ‘인류학적 위기’로 진단하면서 “이제 성장의 추구는 반경제적이고 반사회적이며 반환경적”이라고 주장했고, 우파는 열화와 같은 박수를 보냈다.코셰의 ‘절제사회’를 건설하자는 호소는 의회의 지지를 얻지는 못했다.그러나 탈성장이라는 도...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에리크 뒤팽/언론인
에리크 뒤팽/언론인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