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히말라야, 알피니즘의 성지에서 탐욕의 제물로
히말라야, 알피니즘의 성지에서 탐욕의 제물로
  • 프랑수아 카렐/<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특파원
  • 승인 2009.08.06 10:4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시적 ‘정복욕’ 사고파는 상업주의만 만연
초보자들, 온갖 편의 제공받아 자기만족 즐겨
에베레스트를 필두로 한 히말라야 최고봉들이 전세계 알피니스트의 관심을 받은 지 거의 200년이 되었다.탐험의 형식과 정신은 시대와 그 지배적 이데올로기- 19세기의 정복 욕망과 양차 대전 시기의 민족주의 같은- 에 따라 변화했다.오늘날 고봉 정복의 강박관념 때문에 히말라야 고봉들은 훈련받지 않은 여행객들의 자기만족 수단이 돼버렸다.여행객들은 경솔함의 대가로 때때로 목숨을 지불해야 했다.





▲ 히말라야 산맥. 위와 아래의 상세 지도는 8천m급 14좌의 이름과 고도, 첫 등정 국가와 등정 시기를 표기했다.
지상 최고봉이면서 신비에 싸인 에베레스트는 네팔과 중국 국경지대인 히말라야산맥에 있으며 높이는 8848m다.2007년 가이드 뤼도빅 샬레아는 티베트 쪽 경사면으로 에베레스트를 등반했다.“에베레스트는 이제 경험 많은 산악인들이 마지막에 달성하는 목표가 아니라 인간이 소비하는 하나의...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