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자유무역’이라는 깨진 환상
‘자유무역’이라는 깨진 환상
  • 로리 월러치
  • 승인 2015.07.02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무제>



범태평양 파트너십 조약의 조속한 비준을 바라는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에게 눈살을 찌푸리는 미 의원들 사이에서 제한 없는 자유무역협정에 대한 반발이 일고 있다.조약 체결 20년 후,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에 따른 결과가 참담하여 미 의원들도 자유무역협정을 지속하는 것에 전혀 마음이 동하지 않는 듯하다.



미국과 멕시코와 캐나다 사이에 체결된 북미자유무역협정은 수많은 약속을 남발하는 가운데 1994년 1월 1일 발효에 들어갔다.협정 체결에 앞장서던 이들은 자유무역협정의 체결로 교역이 늘어나고 성장이 탄력을 받을 것이며, 고용은 증대되고 불법 이민도 줄어들 것이라며 거듭 화려한 미래를 장담했다.<워싱턴 포스트>지는 자유무역협정이 가져다 줄 “새로운 기회와 이점”들을 리스트로 작성하여 내보냈고(1993년 9월 14일), <월 스트리트 저널>은 소비자들이 곧 “폭넓은 제품들...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로리 월러치
로리 월러치 세계시민무역감시단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