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중국은 왜 ‘상하이그룹’을 구성했을까?
중국은 왜 ‘상하이그룹’을 구성했을까?
  • 마르틴 뷜라르/<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특파원
  • 승인 2009.08.07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아시아 국가와의 공조

중국은 국내 안보와 에너지원 확보를 위해 1996년부터 러시아,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과 더불어 ‘상하이그룹’을 구성했다.이는 잠재적인 국경분쟁을 해소하고(최근 해결됨)(1) 안보 문제(분리·독립주의 대응)에 대한 검토, 관련국과의 경제적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였다.

1990년대 중국은 실제로 신장성에서 강력해지는 카자흐 소수민족 운동과 인근 중앙아시아 국가에서 결성되기 시작한 위구르 정당에 대해 우려하고 있었다.1992년 “동투르크스탄(신장성)(2) 민족자결권의 고취”를 목표로 중앙아시아 국가에서 온 150명의 대표자를 규합해 알마티(카자흐스탄)에서 ‘위구르국제연합’이 조직되었다.키르기스스탄에서는 위구르 정당이 탄했다.키르기스스탄 국영방송에서 위구르어 프로그램을 방영하면서 신장에서도 청취가 가능해졌다.신장에서 사회적·종...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