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그리스에 관한 말, 말, 말
그리스에 관한 말, 말, 말
  • 알랭 밍크 외
  • 승인 2015.07.31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합

지금은 매우 많은 사람들이 유럽이 겪는 위기는 유럽 자체가 완전하지 못하다는 것으로밖에 설명할 수 없다는 생각을 지니고 있다.이 결과, 그리스의 비극은 통합을 더 가속화해야 한다는 걸 의미한다는 요지의 주석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그런데 이런 주석들은 완전히 상반되는 두 개의 관념을 내포하고 있다.첫 째는 주로 프랑스의 전통을 따르는 것으로서, 정치적 구조체라 할 수 있는 통합유럽이라는 기구를 통해 ‘경제정부’를 창설함으로써 회원국들 간의 동등한 공조관계를 공고히 한다는 것이다.그러나 독일 지도자들은 다른 방식으로 문제를 바라보고 있다.이들은 덜 정치적일수록 통합이 더 잘 진행된다고 생각한다.곧 수많은 안건들을 민주적 표결에 붙여야 하는 절차적 복잡성을 줄여줄 새로운 규약 도입을 위해, 유럽조약을 검토해볼 필요가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보호감독제도

보호감독제도란 말하자면 경제...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알랭 밍크 외
알랭 밍크 외 에세이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