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새로운 디지털 종교재판
새로운 디지털 종교재판
  • 장 마르크 마나슈
  • 승인 2015.11.02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피에로 세계 시리즈> 새로운 디지털 종교재판에 맞서, 누리꾼들을 보호할 이는 누구인가? 이론적으로는 프랑스 정보자유위원회(CNIL)(1)가 보호대책을 마련함이 마땅하다.그렇지만 이런 기대는 사생활을 존중하는 것보다 상업적인 논리에 더욱 민감한 정치인들의 성향을 간과한 것이다.

메디아토르 사건(2), 폴리 임플란트 프로테즈(PIP) 사건(3), 말고기 라자냐 사건(4) 등 보건 관련 사건들로 뜨겁던 때, 프랑스 외교관이 ‘국가의 적’을 운운하며 해당 관리당국의 폐쇄를 요구하리라고는 상상도 못했을 것이다.하지만 2011년 5월 2일, 사르코지 대통령에 의해 프랑스 디지털 이사회의 회장에 선임된 질 바비네는 그렇게 했다.이어 사회당 출신의 올랑드 대통령에 의해 중소기업 디지털경제부 장관에 임명된 플뢰르 펠르랭(5)은 바비네 회장에게 ‘글로벌 도전이 한창인 가운데 디지털 정책을 수행하는 프랑스 디지털 챔피언&...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장 마르크 마나슈
장 마르크 마나슈 lemonde10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