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05월호 구매하기
종합검진이 당신의 목숨을 보장하지 않는 이유
종합검진이 당신의 목숨을 보장하지 않는 이유
  • 박민선
  • 승인 2015.12.01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라사리요 데 토르메스의 생애> 종합검진 시즌이 다가왔다.한 해를 마무리하면서 지치고 힘든 심신을 다지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종합검진의 필요성을 느낀다.의사로서 종합검진의 수익을 거부한 채, <종합검진에 절대 목숨 걸지 마라>라는 책을 펴낸이가 있어 관심을 끈다.

‘나는 건강하지 않다’는 집단최면에 빠진 사람들이 묻는다.“대장 내시경 검사를 해야 할까요?” 설사와 복통 때문에 내원한 20대 젊은 환자에게 “요새 유행하는 바이러스성 위염과 장염이 의심 된다”고 진단하자 나온 물음이다.위염이나 장염 진단을 내릴 때마다 흔히 듣는 질문이기도 하다.날씨가 추워지면 노로 바이러스가 기승을 부리면서 복통과 설사 환자가 늘어난다.노로 바이러스에 의한 장염은 자극적인 식사를 피하고 장염을 다스리는 약을 복용하면 대부분 1주일 이내에 완치된다.결론은, 대장내시경은 필요하지 않...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박민선
박민선 info@ilemond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