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종교는 정치의 도구인가? 영적인 안식처인가?
종교는 정치의 도구인가? 영적인 안식처인가?
  • 편집자
  • 승인 2008.09.29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성한' 종교가 분쟁과 폭력의 근원으로 비화
우익기독교 가치와 이슬람민족주의 갈등



역사적으로 종교가 지배와 억압을 자행하거나 그런 목적에 이용된 적이 종종 있었는데, 이는 아브라함에게서 갈라진 세계 3대 유일신교만 보더라도 알 수 있다.가톨릭교의 십자군운동과 신세계 정복, 이슬람교의 정복포교 등은 본래의 영적 메시지에 역행하는 것이었다.


 좀더 최근인 냉전시대에 미국은 공산주의를 배격하고 소련을 붕괴시키려는 목적으로 유대교·기독교·이슬람교를 교묘하게 이용했다.훗날 알카에다의 수장이 된 오사마 빈 라덴이 활동했던 지하드도 당시에 아프가니스탄을 침공한 소련군을 물리치기 위해 미국의 지원을 받았다.로널드 레이건 재임시절(1980~1988년), 폴란드에 이어 소련에서 공산주의의 몰락을 가속화한 사건들 속에서 교황 요한 바오로2세가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했는지도 우리는 똑똑히 기...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편집자
편집자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