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탄소발자국을 줄일 농업생태학
탄소발자국을 줄일 농업생태학
  • 제라르 르 퓔
  • 승인 2015.12.31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무제 (화강암, 양배추, 구리철사)>
파리 기후변화총회를 새로운 시각에서 접근하려면, 자유주의적 세계화 물결에 그 어느 때보다도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는 농업 분야에 대해 EU가 새로운 모델을 제시해야 한다.프랑스는 농업생태학 개발을 통해 탄소 발자국을 대폭 줄이는 한편, 양질의 식료품을 충분히 생산할 수 있을 것이다.

농업은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지구 온난화에 큰 영향을 미친다.전 세계적으로 볼 때 온실가스 배출에서 농업 생산이 차지하는 비중은 14%에 달한다.프랑스의 경우 이 수치는 2012년에 21%까지 치솟았다.(1) 그러나 프랑스 농업 분야가 지금과는 다른 방식을 개척해 나간다면 온실가스 배출을 현격하게 줄일 수 있을 것이다.2014년 프랑스 농업부 장관은 ‘미래법’을 표결에 붙였는데, 이 미래법의 목적은 농업생산 시 화학비료의 사용과 화석 에너지의 소비를 줄이는, 친환경적 방식의 농업생...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제라르 르 퓔
제라르 르 퓔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