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인도 극우파가 열광하는 ‘도니폴로’ 운동
인도 극우파가 열광하는 ‘도니폴로’ 운동
  • 클레아 샤크라베르티
  • 승인 2016.01.28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도 북동부 산악지대 아디 부족민 영토에서는 힌두 극우민족주의 단체들이 지역토착종교인 도니폴로 운동에 지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이곳 사람들이 그들의 정체성을 위협하는 ‘악마’와 맞서 싸우는 시점에서 이런 관심은 심상치 않다.

라티란 씨는 혀를 차며 짧은 부엉이 울음소리를 세 번 냈다.의기양양하게 돌아온 사냥꾼들은 모두 그런 식으로 자신들의 도착을 알린다.대나무로 만든 부대자루는 사냥감으로 가득 찼고, 그가 신은 ‘메이드 인 차이나’ 플라스틱 샌들은 기둥이나 말뚝 위에 지어진 집들 사이의 진흙길과 조약돌 위를 편안하게 미끄러져 간다.이 젊은 아디 족은, 아루나찰프라데시 주의 고원지대 해발 800m에 자리 잡은 마을 다마루에 주민 1천 명과 함께 살고 있다.아루나찰프라데시는 중국, 부탄, 버마와 국경을 접한 인도의 주(州)로, 대부분 티베트-버마 어를 사용하는 ‘지정 부족민’(1...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클레아 샤크라베르티
클레아 샤크라베르티 info@ilemonde.com